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책 ,사회, 여행 ,시사 리뷰

편리미엄, 업글인간! 우리의 소비 트렌드는 매일 성장 한다!

우리는 너무나 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트렌드도 한 분기 혹은 일 년마다 바뀐다는 말은 옛말이 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제의 시장과 오늘의 시장,

그리고 어제의 유통과 오늘의 유통이 다른 세상인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는 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하여야만

이런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는 쇼핑 트렌드를 알아볼까 합니다.

쇼핑 트렌드라고 크게 다르진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포스팅했던 신조어나 소비 트렌드와

그 맥락은 같이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1. 편리미엄

 

" 편리함과 프리미엄의 합성어로, 소비자들이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리한 상품 혹은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가장 쉽게 대변할 수 있는 것이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즉석식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처음에는 컵라면과 같은 가장 간편한 식품들에서 시작한 편의점 간편식이 좀 더 고급화되고 상상하지 못했던 식품들까지 편의점 제품화가 되는 것을 보면 편리미엄 제품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평범한 직장남들이 좋아하는 올인원 제품도 이 편리미엄제품의 한 예가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단계별로 발라야 하는 화장품의 어려움을 없애고 편리하게 한 가지 제품만으로 해결이 가능하게 하는 올인원 제품은 편리미엄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0년부터 가성비나 소확행 같은 소비 트렌드들이 자리를 잡았다면 점차적으로 이 편리 미 엄이라는 소비 트렌드가 우리의 소비 시장을 자리 잡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I가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것도 이 편리미엄 제품들의 성장에 한몫을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내가 움직이지 않아도 목소리만으로도 모든 것을 작동시킬 수 있고, 내가 집에 없더라도 집에 있는 모든 가전기기들을 작동하고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들이 편리미엄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편리 미 엄이 등장한 배경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경쟁 사회에서 우리가 더 치열하게 살면서 우리의 생활의 시간이 부족해짐에도 불구하고 나의 가치와 나의 삶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현상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쟁은 날로 치열해져 가고 사회적 불안감은 깊어 저 가는 와중에 나의 가치와 나의 삶에 대한 재미, 경험에 대한 니즈는 증가하기 때문에 정해진 자원과 시간 안에서 최대한의 만족을 즐기기 위해서는 편리한 그리고 노력을 최소화하는 제품들을 찾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 편리미엄 소비자들의 특징은 워라밸과도 연관이 강하다고 합니다. 즉 퇴근을 한 이후에 나의 취미나 나를 위한 시간을 갖기 위해서 다른 일들에 투자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편리미엄시장에서는 가전제품의 제품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비싸더라도 편리함이 우선이면 비싼 값을 지불하겠다는 선호도 조사에서 디지털, 가전제품이 1위를 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그것만 보아도 우리의 삶에서 나만의 시간을 갖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2. 업글 인간

 

 이 업글 인간은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 선정한 10대 키워드 중에 하나인데요.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고 나의 성장이 최우선인 사람들을 말하는 새로운 자기개발 형태를 뜻한다고 합니다.

예전의 우리 사회는 무조건 성공이라는 단어가 강박관념처럼 자리 잡고 있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는요. 하지만 이 성공이라는 것이 무색해 질 만큼 성공이 어려워지고 희박해지는 현재 경쟁사회에 접어들면서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의 공식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한 성공을 원하는 것이 아닌 개인, 자기 자신의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개발형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들의 개인을 업글인간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업글 인간들은 다른 사람들, 다른 조직 간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의 개발이 우선이며, 단순한 남들과 같은 스펙을 쌓는 것이 아닌 나의 개인의 가치 있는 삶의 질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추구하는 것 자체는 성장이고, 남들과의 비교가 아닌 나 자신과의 비교라는 것이 이들의 특징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소비성향에 있어 자신의 건강, 취미, 여가생활과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는 아낌없이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업글인간들의 성향으로 인해 교육 및 여가산업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주 52시간 시대가 확립되면서 더욱 업글인간들은 자신의 삶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 것 같습니다. 

우리 평범한 직장남 분들도 업글인간의 대열에 합류해 계시지 않으신가요?

나의 성장을 위해서 단순한 성공이 아닌 성장의 발판을 하나씩 마련하는 것이 우리의 성공의 원천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