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직장인의 알쓸직잡

스웨그! 스웨그 마케팅은 우리의 사회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오늘의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헝거 마케팅도 많은 관심을 주셔서 이번에도 다른 마케팅 용어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마케팅 용어는 

스웨그 마 오늘의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헝거마케팅도 많은 관심을 주셔서 이번에도 다른 마케팅 용어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의 마케팅 용어는

 

★ 스웨그 마케팅(Swag Marketing)입니다.

 

 스웨그 마케팅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현상이나 유머, 단어 등을 언어유희나 패러니 등의 방법으로 가볍고 재미있게 내용을 전달하는 마케팅을 말한다고 합니다.

 

 

 원래 스웨그(Swag)의 단어의 뜻은 허세, 자유분방함, 으스대는 기분들을 표현하는 힙합 용어로 사용되다가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가벼움, 여유, 자유로움 등을 상징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죠.

우리가 한때 열광하였던 쇼미 더 머니를 통해서 힙합이 더 대중화되었고 그 안에서 스웨그라는 단어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것 같아요.

이러한 스웨그 마케팅은 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하고 이를 조금은 가볍고 대중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 요소들을 가미하여 가공함으로써 제품이나 상품 등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모바일과 SNS를 통해서 빠르게 확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하지만 이 스웨그 마케팅의 단점도 있습니다. 그 단점은 가볍게 소비자나 대중에서 다가간다 하더라도 잘못된 방식이나 무거운 사회적 이슈를 너무 가볍게, 혹은 경박하게 자극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그 브랜드나, 제품, 상품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여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스웨그 마케팅은 대부분 10대~30대 분들 사이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트렌드를 쫒기를 선호하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층들에게 큰 영향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웨그 마케팅은 모바일의 힘이 강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모바일은 우리의 삶에서 떨어질 수 없는 기계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모바일을 통한 파워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트렌드를 선호하는 20~30대 층들이 모바일을 통해서 소통하기 때문에 스웨그 마케팅의 파급력과 빠른 이슈화를 만들어 내기에는 적절한 마케팅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웨그 마케팅의 장점도 있을 수 있죠.

우리가 광고를 보게 되면 재미요소와 사회적 이슈가 가미된 내용이기 때문에 광고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거부감이 덜 들게 되는 장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재미있는 내용들이 들어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재미만 느끼고 브랜드나 제품을 직접 사용하거나 구매하는 데까지는 또 다른 마케팅 기법들이나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단순히 재미만 주는 것은 브랜드나 제품을 인식시켜 줄 수는 있지만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구매하기까지는  그리고 특히 요즈음의 소비자는 스마트하기 때문에 더 구체적이고 가치가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기본개념은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모바일을 통해서 확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이나 상품 브랜드를 접할 수 있고, 또한 전이가 쉽게 이루어 지기 때문에 효과도 크다고 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예 한 가지만 들어볼까요?

출처 : 배달의민족 어플 및 사이트
출처 : 배달의 민족 광고

배달의 민족에서 시행하였던 광고 문구 마케팅 기억하시나요?

저는 그 광고문 그들이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사회적 명언이나 이슈화된 내용들, 그리고 재미있는 내용들을 

광고화 시킨 아주 좋은 스웨그 사례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먹을 때가 제일 이뻐, 먹으면 살 안 쪄요~ 치킨이 대신 쪄요.라는 식의 언어유희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쉽게 그 브랜드나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있는데요.

 

출처 : 알바천국 광고

사회적 문제를 갖고 시사화 시킨 브랜드도 있었죠. 

알바천국의 요즈음 광고들을 보면 고용주와 아르바이트생들의 평등한 관계, 그리고 시리즈물로 제작되면서

한편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관점에서, 또 한편은 고용주의 관점에서 많은 이슈를 유희화 시키고 있는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알바천국의 광고는 주요 소비자인 아르바이트생들과 고용주 모두를 만족시키는 광고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광고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시사화 하거나 유희화 하는 광고, 마케팅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브랜드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의 공익광고의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측면도 있다는 것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공익광고는 너무 재미만 생각하다 보면 공익광고의 메시지 전달이 잘못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스웨그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앞에서 제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본적인 브랜드와 제품, 상품의 가치에 대한 훼손과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내용을 배제하는 것! 이런 기본적인 개념을 지키고 마케팅을 준비해야 한다는 특징을 잘 고려해야 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또 다른 마케팅 기법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