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직장인의 알쓸직잡

비트코인 반감기! 그것이 무엇인가? 왜 전세계가 집중하는가?

오늘은 포스팅하는데 여러 가지 알아보느라고 늦게 포스팅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한 간에 큰 이슈였던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해볼까 하는데요.

이번 달에 비트코인이 반감기를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듣고 대체 반감기가 뭐지?라고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요.

그래서 우리 평범한 직장남 여러분들을 위해서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것이 대체 무엇인지를 한번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출처 PIXABAY 사이트

그럼 우선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일까?

 

 - 비트코인 반감기는 반으로 나눈다는 단어처럼 어려운 단어가 아닌, 비트코인이 생겨난 이후 가장 큰 이벤트로 생각하고 있는 반감기를 말한다고 합니다.

 

 - 반감기를 맞이하면 비트코인의 블록하나당 채굴 보상이 현재보다 반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비트코인은 약 10분에 하나씩 블록이 생겨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이 생겨날때마다 비트코인을 채굴한 채굴자에게 보상이 주어지게 되는데 

   반감기가 되면 그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버리는 것이죠.

 

 

 - 비트코인 채굴자는 고가의 전자 장비를 이용해서 블록을 채굴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채굴한 블록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고 새로운 비트코인이 생성되어서 시장에 진 이블 하게 된다고 합니다.

   블록이 21만개 쌓일 때마다 시간으로 환산하면 대략 4년 주기라고 하는데요 이때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보상 금액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버린다고 합니다. 이것이 비트코인 반감기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비트코인이 처음 세상에 나왔을때는 2009년 10분마다 50개의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었지만, 두 차례 반감기를 거친 지금은 채굴 보상이 12.5개라고 하니 점점 줄어들어 2040년에는 아예 고갈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 "코인은 어떻게든 초기에, 일정한 비율로 분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이 말이 비트코인의 개발자인 나카모토가 한 말이라고 하는데요. 이사람도 비트코인의 반감기를 왜 만들었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 비트코인은 우리의 일반 통화랑 다른점이 엄청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더 공부해봐서 내일쯤 다시 포스팅해볼게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있네요~. 

 

  - 그럼 이런 반감기는 언제 오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요.

     이미 시장의 반응에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4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오고 있고 이미 두 번의 반감기를 겪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 반감기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하네요.

 

 - 이렇게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에는 비트코인 가격의 등락이 있는데, 반감기가 지나면 비트코인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서 이렇게 빅 이벤트라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비트코인 공급은 줄고 있지만 수요는 그대로 유지된다면 수요와 공급의 사슬로 인하여 비트코인의 가격을 오르게 되어있죠. 

 

 - 2020년 초부터 시작된 비트코인의 상승장은 이런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가까워 오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탄이라고 합니다. 2016년도에 반감기 때처럼 2만 달러까지 급등하거나 그 몇 배로 가격이 뛸 것이라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 PIXABAY 사이트

 -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량을 보아도 비트코인 반감기는 지속적으로 검색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케인 리서치라는 곳에서는 "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고, 

   "구글 키워드 검색량의 증가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2020년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 2019년에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94%나 급등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미 전 세계적으로는 주식시장을 대체할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죠. 

  독일의 바이에른 LB 은행에서는 반감기가 도래하면 개당 비트코인의 가격이 9만 달러까지 웃돌 것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비트코인의 상승 기대감은 엄청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7~8년도에 있었던 우리나라의 비트코인 열풍이 다시 불어오게 될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집중해 보아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비트코인 반감기를 카운트하는 카운트다운 사이트까지 생겨났는데 이 비트코인 카운트다운에서는 남가 기를 2020년 5월 12일 전후로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우리나라 시각으로 내일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서는 제가 좀 더 공부를 해서 몇 가지 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보니 재미있는 분야이기도 하네요~.

 

오늘 더 공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