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책 ,사회, 여행 ,시사 리뷰

스마슈머! 트라이슈머! 소비도 스마트하게 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oo족을 넘어서서 우리의 모습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소비자라는 이름의 신조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언제가부터 여러 가지 형태의 소비자들이 나타나기 시작을 했고 그런 소비자들로 인해서

산업 자체의 유통 환경이 변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죠

그래서 한번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적용하고 있고, 유통 형태를 변화해 가고 있는

소비자의 트렌드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1. 스마슈머(Smasumer)

 - 똑똑하다는 뜻의 스마트(smart)와 소비자의 컨슈머(consumer)를 더해서 만든 신조어라고 합니다.

   현명한 소비자를 뜻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스마트 슈머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서 실용적인 소비를 함과 동시에 소비를 통해서

   재미와, 건강, 문화생활 들 다양한 다른 가치를 찾는 사람들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 뒤 좀더 발전한 것이 스마슈머라고 하는데요 스마트 슈머에서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제품의 원재료가 무엇인지, 이 제품이 만들어질 때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꼼꼼히 따지고,

   제품의 효능과 가격 그리고 사고난 뒤의 내가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실용설까지 꼼꼼하게 따진 후 

   좀 더 나은 제품을 구매하는 현명한 소비자인 스마슈머가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마슈머는 제품을 구매한 뒤에 SNS를 통해서 제품 후기를 공유하고 있어서 구매력에도 상당항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기업에서 블로거나 SNS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할 마케팅들을 활용하고 있기도 하죠

   이 스마슈머는 우리 현대인들 그리고 평범한 직장남들에게도 해당하는 소비형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꼼꼼하게 알아보고 내가 꼭 필요한 것인가를 생각하는 우리 평범한 직장남들!

   그리고 내가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그에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면서 그 가치를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그런 류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의 소비자들이 더 스마트해지고 제품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질 수록 제품의 품질이 더 높아진 다는 것은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기본 원칙이기 때문에 우리가 더욱 분발해서 스마트 해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2. 트라이슈머

   "트라이 슈머는 관습이나 광고에 얽매이제 않고 항상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체험적 소비자 집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트라이 슈머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한 정보나 리뷰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에 새로운 서비스 맛, 제품,

    장소 등의 경험을 즐기는 소비자들 이라고 합니다.

    직접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의 상품평을 토대로 구매하는 소비자 집단인 트윈 슈머와 얼리어답터와 연관이 있다고

    하네요

    사실 저는 트윈슈머 였다가 한 몇 년 전부터는 트라이 슈머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제품을 비교해 보고 정보를 찾아본 후에 제품을 사용해 보는 그런 습관이 생긴 것 같습니다.

   트라이 슈머라고까지는 할 수 없으나 그래도 제품에 대한 정보를 미리 찾아보고 제가 직접 골라서 테스트해보는

   그런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저에게 맞는 제품을 찾게 되고 스마슈머처럼 제가 쓴 좋은 제품들을 다른 분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생각도 들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리뷰를 쓰면서 이런 제품은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는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다 보면 나에게 맞지 않는 제품을 사서 후회하는 실수를 범하는 횟수도 점점 줄어들고

    나에게 맞는 제품 그리고 내가 가치를 지불하고 경험을 할 때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OO족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더욱 우리의 소비를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마케팅을 할 때도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하니까 우리가 그런 호갱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우리의 더 발전된 스마트한 소비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