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직장인의 알쓸직잡

회사 잘 다니기 - 난 얼마나 일을 하고 있을까?

우리 평범한 직장인 여러분들은 생각해 보신적이 없으신가요?
내가 하루에 일을위해 몰두하는 시간이 얼마일까?
저는 어제 아침에 출근해서 월요일 아침이기도 하고 급한일을 처리하고 문득 시계를 보니 한시간 정도가 지난 시점이었죠...

엄청 오랜시간 집중하며 업무를 한 것 같은데....
고작 한시간이라고?

또 어느때는 시간 가는줄 모르고 업무를 해서 두세시간이 훅 지나가 버린적도 있죠....

그래서 생각을 해봤습니다..
내가 하루에 일에 몰두하는 시간이 어느정도 이지?

그런데 이 질문에 오류가 있다는걸 ....
이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일이라는 범위와 기준이 뭐지?
내가 뭘 할때 일을 했다라고 생각을 하지?

자료를 만들고,
업무상 회의를 하고,
업무와 관련된 전화를 하고...?????

그럼 업무상 관련이 있는 내 동료와 커피한잔
차한잔 하며 담소를 나누는건 업무시간이 아닌가?

사내 메신져로 이야기하는건?

꼬리에 꼬리를 물고 ... 질문이 다시 제가 되돌아 오더군요...

그럼 내가 일을 한다는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더군요....

여러분에게 있어 일을한다라는 의미는 어떤 의미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