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U HOMME/책 ,사회, 여행 ,시사 리뷰

파이어족! 프라브족! 나만의 가치를 만드는 사람들!

오늘은 우리 평범한 직장남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시사상식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매번 제가 책이나 제품 리뷰만 했었는데요

오늘은 특별한 시사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서

이 내용을 우리 평범한 직장남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가 전문지식인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듣고, 저만의 생각으로 풀어낸 이야기이니까

저와 생각이 다르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것 같습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글들은 저의 생각이니 악플은 삼가 주시고

좋은 글들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회사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00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나는 00족이라고 알아~ 나는 00족 알아~ 이렇게 이야기하다가제가 처음 듣는 00족이 있어서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생소한 00족에 대해서 오늘은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이어족(FIRE-족)

 

  녹색 지식백과를 보면

  "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이들을 말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젊은 고학력, 고소 독 계층을 중심으로 확신되었다고 하는데요 

조기퇴사를 목표로 수입의 70~80%를 넘는 액수를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출처 : pixabay 사이트

 

 

더 자세히 알아보면,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토대로 자발적 조기 은퇴를 추진하는 사람을 말한다고 합니다.

조기 은퇴가 좋은 이야기 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요즈음 같은 코로나가 발생하여 자발적 퇴사가 아닌 비자발적 퇴사가 늘어나고 직장이 없어지는 사회에서 자발적 조기 은퇴라는 단어가 확 좋게 생각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생각을 해보고 알아보니 파이어족이 단순히 자발적 조기 은퇴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파이어족들은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해 부자가 되겠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딱 이 문장을 보고 저는 아 요즈음의 우리들이 파이어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기 위해서 소득의 일정부분을 저축하고 절약하는 사람들...

그리고 자신이 하고싶은 일들에 대해서는 아끼지 않고 자신의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미래를 위해서 먼저 은퇴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것! 

그런 사람들을 파이어족이라고 말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40대 초반에 은퇴를 하지 못하더라도 나의 미래와 나의 꿈을 위해서 노력하는 우리들의 젊은 평범한 직장인들

모두가 파이어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2. 프라브족

 

이렇게 파이어족을 알아보다가 하나 더 생소한 단어를 알게 되어서 이것도 함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바로 프라브족이라고 하는데요

 

출처 : pixabay 사이트

 

 

녹색 지식백과를 보면!

"영국에서 사용하는 부가가치를 자랑스럽게 실현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의 proud realisers of added value에서 비롯된

신조어라고 합니다.

사치 부리지 않고 합리적으로 소비하며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속파들을 말한다고 하네요

높은 소득을 벌어들이는 유명 연예인들이 우리나라 가치로 2만 원 정도 하는 패션물품을 판매하는 저가 소매점이 밀집된 하이 스트리트에서 물건을 한가득 구매하고 만족해하는 것을 프라브족의 한 예라고 합니다.

음... 우리는 어쩔 수 없는 프라브족인가요?

처음에 딱 이 예를 보고는 그렇게 생각했었는데요. 좀 더 깊이 생각을 해보면 

합리적 소비라는 것이 중요한 단어인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들을 꼭 가격이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의식하지 않고 나를 위하여 그리고 나만의 스타일을 위하여 가치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프라브족이라고 한다고 저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파이어족이나 프라브족 모두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서 나만의 인생과 미래를 위하여 삶을 사는 사람들을

말하는 신조어 같습니다.

요즈음의 우리들을 빗대어 표현한 신조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열심히 살고 있는 이유가 우리의 꿈과 미래를 위해서 살고 우리가 더 발전되고 우리의 미래가 더 밝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서 아닐까요?

그러니 지금 저축도 하고 아끼고 그리고 나만의 가치를 찾아서 이것저것 더 열심히 살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우리 평범한 직장남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가시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